기본분류

K-콘텐츠의 시작, 아이디어에 생명을 불어넣다… 콘진원, 2023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기획전 진행

 

 

[이슈투데이=김호겸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2023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예비창업랩(이하 아이디어 융합팩토리)'의 하나로 크라우딩 플랫폼 와디즈, 텀블벅과의 협업을 통해 16개의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아이디어 융합팩토리는 아이디어 단계에 있는 콘텐츠 분야 창작자들을 대상으로 실제 사업화와 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아이디어 고도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56개 팀에 세무, 법률, 마케팅, 투자, 굿즈 창업 등 분야별 멘토링과 사업화 관련 전문가 교육을 제공하는 등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온라인 스토어 관련 멘토 매칭 및 상품 판매 지원, 현직 앱 개발자 컨설팅 및 론칭 지원, 박람회 참가를 통한 홍보 지원 등 참가 프로젝트별 맞춤형 사업화를 지원한다. 

 

◇ 크라우드 펀딩부터 마케팅까지, 아이디어 사업화 적극 지원 

 

콘진원은 크라우딩 플랫폼 와디즈, 텀블벅과의 협업을 통해 16개 프로젝트에 대해 △크라우드 펀딩 전문가 매칭 △1:1 컨설팅 △시제품 및 페이지 제작 △홍보 및 마케팅 △오프라인 전시 등을 지원했다. 

 

특히 텀블벅과 함께 펀딩을 진행한 '시너지'는 연극을 영상화하는 프로젝트 '유미주의'로 목표 금액의 111%를 도달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했고, '스튜디오 멜트'는 청년 우울증에 관한 전문적인 정보와 다양한 해결 방안을 담은 매거진 '당신의 우울을 녹이며, Your Blooming Days!' 프로젝트로 목표 금액을 초과 달성했다. 

 

또 '유니복스'는 대학의 추억과 향수를 녹여낸 졸업 염원 파티 보드게임 '교수님 제발 졸업하게 해주세요! 보드게임 더캠퍼스' 프로젝트를 많은 관심 속에서 펀딩 진행하고 있다. 

 

◇ 캐릭터 굿즈, 보드게임 등 펀딩 제품 실물로 만나는 기획전 

 

와디즈에서 진행하는 8개 프로젝트 기획전은 서울 성수동 공간 와디즈에서 12일까지 진행한다. 오프라인 기획전으로 펀딩 중인 제품을 직접 체험할 기회도 마련했다. 

 

공간 와디즈에서 만날 수 있는 프로젝트는 △청룡의 해에 새해 소망을 담아 소원성취의 꿈을 이루고 액운을 막아주는 수호신 캐릭터 무드등 '마스터플레이스/묭상가들/Artfold' △고양이 가상 입양 프로젝트로 길고양이를 후원하는 'tinvird' △아이패드 드로잉 온라인 클래스 '느린 하루' △잡귀를 물리치고 부자 되는 하루를 기원하는 수호동물 해태 모티브 캐릭터 굿즈 '돈벌래오' 등이다. 

 

이와 함께 △캐릭터 기획과 굿즈 제작 과정, 판매 경로까지 알려주는 굿즈 수익 창출 전자책 '봄이와 토리' △독서 여행을 주제로 굿즈와 함께하는 '솔잎' △커스텀 굿즈 제작 '스완컴퍼니' △어린이 문화유산 해설가가 직접 만든 역사 여행 보드게임 '쌤쌤뮤지엄' 등의 프로젝트도 현장에서 체험해 볼 수 있다. 

 

콘진원 유윤옥 콘텐츠기반본부장은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창작자들의 성공적인 사업화를 위해 크라우드 펀딩과 전시 등을 마련했다'며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연결되고, 실제 사업으로 고도화될 수 있도록 앞으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

더보기
대우건설, 문화로 소통하는 ‘푸르지오 가든 음악회’ 성황리 개최 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이 지난 주말 수원 영흥숲 푸르지오 파크비엔과 서산 푸르지오 더 센트럴에서 지역 주민과 입주민을 위한 '푸르지오 가든 음악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푸르지오 가든 음악회는 대우건설 입주 서비스 PRUS+(Pride Up Service)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입주민들의 높은 만족도와 호응을 바탕으로 2022년 9월 첫 선을 보인 이래 지난 4년간 전국 60여개의 단지에서 꾸준히 진행되었다.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도 입주민들이 주거 공간에서 수준 높은 문화생활을 향유할 수 있도록 기획된 행사다. 푸르지오의 가든음악회 행사에는 웨스턴심포니 오케스트라의 풍성한 클래식 연주를 비롯해, 연희 Connect 이을의 전통 공연, 가수 김형중의 감미로운 무대, 소프라노 안혜수의 우아한 공연 등 세대를 아우르는 다채로운 무대가 펼쳐졌다. 더불어 대우건설은 음악 공연 뿐만 아니라, 포토부스, 캐리커처, 캘리그라피, 페이스페인팅 등 전 가족구성원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 부스를 운영했으며, ‘스탬프 투어’ 프로그램을 마련해 참여 고객들에게 특별한 즐거움과 추억을 선사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ESG 활동의 일환으로 기사용 페트병, 커피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