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어차피 비싼 외식이면 차라리… 가성비 찾아 뷔페찾는 Gen Z

5년 새 요식 업종 연평균 매출액은 1.1%↑, 매출건수는 1.6%↓… 반면, 뷔페 업종은 각각 8.9%, 10.2%↑

 

  BC카드(대표이사 사장 최원석)가 대부분 요식 업종에서 더딘 성장세를 보였지만일부 업종에서 큰 폭의 매출 증가세를 기록한 업종이 확인됐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자료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매년 1~8) 국내 모든 요식 업종 가맹점에서 발생된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됐다.

 

먼저지난 5년 동안 요식 업종 가맹점에서 발생된 매출액은 연 평균 1.1% 증가했지만 매출건수는 1.6% 감소했다.( 1. 참고)

 

< 1. 요식 업종 매출액∙매출건수 및 소비자물가 지수>

 

2020

2021

2022

2023

2024

매출액 지수*

100

92.3

109.2

114.8

105.6

매출건수 지수

100

97.7

104.9

103.6

92.5

소비자물가지수**

100

102.7

110.5

117.1

121.6

*매출액 지수: BC카드 가맹점 업종 내 식당으로 분류된 가맹점 매출 데이터(2020=100)

**소비자물가지수연도별 통계청(KOSIS) 내 음식 및 숙박 항목 소비자물가지수. 2024 소비자물가지수는 2024 8월 기준.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8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22를 기록했지만같은 기간 내 BC카드의 요식 업종 매출액 지수는 106으로 나타나는 등 큰 차이도 확인됐다.(2020=100).

 

전체 요식업 매출은 더딘 성장세를 기록했지만뷔페 업종에서의 매출액 및 매출건수는 연평균 8.9%, 10.2%씩 성장하는 등 비교적 높은 증가세를 이어갔다.( 2. 참고)

 

< 2. 뷔페 업종 매출액 및 매출건수 지수>

 

2020

2021

2022

2023

2024

매출액 지수

100

73.3

101.3

128.7

153.0

매출건수 지수

100

87.2

99.9

117.1

133.9

 

이 가운데 Gen Z세대[1]로 분류되는 20대 고객의 매출액 지수는 평균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3. 참고)

 

< 3. 연령대별 뷔페 업종 매출액 지수(2020=100)>

 

20

30

40

50

60

전체

매출액 지수

157.6

144.6

159.3

151.3

153.5

153.0

 

특히, 20대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증가율은 타 연령대 대비 최대 2배 가까이 높은 30.2%를 기록하는 등 뷔페 업종에 대한 선호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4. 참고)

 

< 4. 연도∙연령대별 뷔페 업종 전년 대비 매출액 증감>

 

20

30

40

50

60

전체

2021(2020 대비)

-10.3%

-27.5%

-30.9%

-26.4%

-28.4%

-26.7%

2022(2021 대비)

18.9%

32.4%

48.5%

38.8%

42.0%

38.3%

2023(2022 대비)

13.5%

24.3%

30.6%

27.5%

21.4%

27.0%

2024(2023 대비)

30.2%

21.2%

18.8%

16.0%

15.3%

18.8%

 

오성수 BC카드 상무(데이터사업본부장) "지속되고 있는 고물가∙고금리 영향으로 국내 경제 활동이 위축된 가운데 요식 업계가 타 산업권 대비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다양한 사회현상과 관련된 분석을 통해 개인 사업자 및 가맹점에게 안정적인 영업활동을 제공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미디어

더보기
현대건설, 디에이치 문화 예술 행사로 고객 접점 확대 현대건설의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 디에이치가 지속적인 문화 예술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적극 이어가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 31일(토)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문화센터 토파즈홀에서 ‘디에이치 어린이 미술대회’ 시상식을 진행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디에이치 어린이 미술대회’는 현대건설이 2022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행사로, ‘내가 살고 싶은 미래의 집’, ‘집에서 보내는 가장 행복한 시간’, ‘살기 좋은 행복한 우리 동네’ 등을 테마로 어린이들의 꿈과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장으로 마련돼왔다. ‘현대건설과 함께 그리는 미래’를 주제로 열린 이번 대회는 지난 4월 한 달의 모집기간 동안 초등학생 420여 명이 직접 그린 작품을 출품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대상(3명), 최우수상(6명), 우수상(15명), 장려상(60명) 등이 수상의 기쁨을 안았으며, 시상식에는 서명옥 국회의원, 이새날 서울시의원을 비롯해 이태영 압구정 현대아파트 입주자대표회장, 이인기 현대건설 주택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수상자를 포함해 250여 명의 가족이 모인 이날 시상식에는 어린이 참여형 공연, 퀴즈 등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되어 즐거움을 선사하는 문화행사로

LIFE

더보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내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지난 29일 고객 혜택 강화를 위해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했다.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는 고객이 KB스타뱅킹에서 다양한 미션에 참여하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스타포인트를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앱테크 기능을 확대하여 고객 혜택과 편의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출시됐다. 만 14세 이상의 고객이면 누구나 서비스 참여가 가능하며, 미션은 페이지를 방문하면 실시간으로 포인트가 지급되는 ‘단순 참여형’과 SNS 구독, 카카오톡 채널 추가 등 미션을 완료하면 포인트가 지급되는 ‘미션 달성형’으로 구성된다. 또한, KB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 내 ‘혜택’ 홈 화면을 개선하며 고객 편의성도 확대했다. 새로운 ‘혜택’ 홈 화면은 이번에 출시한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 이외에도 ▲Daily 혜택 콘텐츠 ▲계열사 혜택 정보 ▲이벤트 정보 등으로 구성됐다. 고객이 참여하기 쉬운 콘텐츠부터 순서대로 배치하고, 혜택과 리워드 중심의 직관적인 UI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 KB스타뱅킹 내 혜택 서비스를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금융 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