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한국타이어, 美 ‘2025 그린 굿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2025 그린 굿 디자인 지속가능성 어워드’서 ‘아이온 GT’와 ‘업사이클 롱보드’ 동시 본상 쾌거

 

한국앤컴퍼니그룹의 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안종선·이상훈, 이하 한국타이어)가 ‘2025 그린 굿 디자인 지속가능성 어워드(2025 GREEN GOOD DESIGN SUSTAINABILITY AWARDS)’에서 2개의 본상(Winner)을 수상했다.

 

‘그린 굿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 시카고 아테네이움 건축·디자인 박물관과 유럽 건축·예술·디자인·도시 연구센터가 공동 주관하며, 지속 가능한 디자인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 기관, 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환경 중심의 혁신을 평가하는 세계적 권위의 시상식이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iF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어워드에서 한국타이어는 세계 최초 풀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의 퍼포먼스 타이어 ‘아이온 GT(iON GT)’, 업사이클링 프로젝트 '리무브(re:move)'의 성과물 ‘업사이클 롱보드’로 동시에 본상을 거머쥐는 영예를 안았다.

 

‘아이온 GT’는 친환경 분야 국제 인증 제도 ‘ISCC PLUS’ 인증 지속가능 원료를 업계 최고 수준으로 적용한 고성능 전기차 전용 퍼포먼스 타이어다. 바이오 기반 실리카, 재활용 페트(PET) 섬유 타이어코드, 재활용 카본블랙, 천연 레진 등 재활용 및 재생 가능한 원료가 적용됐다.

 

전기차 특화 기술 ‘아이온 이노베이티브 테크놀로지(iON INNOVATIVE TECHNOLOGY)’ 적용으로 최적화된 주행 성능을 제공하며, 회전저항·젖은 노면 접지력·소음 등 ‘EU 타이어 라벨링(EU Tire Labeling)’ 등급 3개 부문에서 A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옥수수 껍질의 주름에서 영감을 얻은 그루브 디자인으로 타이어 소음을 줄이며 전기차에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한다.

 

함께 수상한 ‘업사이클 롱보드’는 지속 가능한 자원 순환을 위해 타이어를 재활용해 개발한 모델이다. 중앙 데크에는 타이어 재활용 고무 시트를 적용해 노면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고 소음, 잔떨림 등을 감소시켰다.

 

디자인 측면에서도 롱보드 상판에는 타이어 트레드(Tread, 지면과 맞닿는 타이어 표면) 패턴을 형상화한 그립 테이프를 부착하고, 하판에는 세계 최고 전기차 레이싱 대회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 글로벌 통합 브랜드 ‘한국(Hankook)’, ‘아이온’ 등 브랜드 정체성을 담은 그래픽과 컬러를 적용한 점에서 독창성을 인정받았다.

 

이와 함께, 업사이클 롱보드 바퀴는 미국 생명과학 기업 ‘체커스팟(Checkerspot)’과의 협업을 통해 공동 개발한 해조 오일 함유의 바이오 폴리우레탄 소재를 적용, 친환경 가치를 한층 강화했다. 한국타이어의 업사이클 롱보드는 단순한 재활용을 넘어, 지속 가능한 브랜드 철학을 MZ세대와 소통 가능한 디자인으로 구현한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글로벌 주요 디자인 어워드에서 꾸준한 성과를 거두며, 타이어 업계의 환경과 지속 가능한 미래를 이끌어 나가는 노력을 인정받고 있다. ‘아이온 GT’와 ‘업사이클 롱보드’는 지난해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4’ 제품 디자인(Product Design) 부문에서도 ‘본상(Winner)’을 수상한 바 있다.

 

이외에도 지난 2013년부터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총 27개에 달하는 상을 수상하고, 미국 ‘IDEA’를 비롯한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에서 매년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타이어 업계 리딩 기업으로서 디자인 혁신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관련기사



미디어

더보기
침수피해 Zero! 대우건설, 개포우성7차에 안전한 단지의 새 기준 제시 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이 입찰 참여중인 개포우성7차 재건축사업에 폭우에 완벽 대비한 침수 제로 단지조성 등 안전한 단지의 새 기준을 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해가 갈수록 게릴리식 집중호우가 심해지는 상황에서 대우건설은 개포동 일대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한 집중호우 대책을 내놓았다. 개포우성7차는 단지 동측 중동고 대지보다 낮게 형성되어 집중호우에 취약해 질 수 있다. 이에 대우건설은 개포우성7차를 폭우에 완벽 대비한 단지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대우건설은 단지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통해 단지 레벨을 최대 4.5m 상향해 전체 단지를 평평한 형태로 조성할 계획이다. 집중 호우시 주변 단지의 빗물이 단지 내로 모이지 않도록 대지 구조를 개선할 예정이며, 경사를 없앰으로써 인근단지로 흘러 내려갈 수 있는 침수피해까지도 최소화하는 설계를 선보인다. 인근 디에이치자이 또한 동일한 사유로 개포우성7차 쪽에 맞닿아 있는 면의 대지를 들어올린 바 있다. 대우건설은 화재에 대비한 비상차로 동선도 철저히 신경써 배치했다. 특히, 8개동 모두 필로티를 적용해 단지를 하나의 큰 공원으로 조성하면서도 모든 동으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지상 비상차로를 계획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

LIFE

더보기
KB금융, 7월 ‘문화가 있는 날’ 맞아 ‘K-미술, 세계를 날다’ 영상 공개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7월 30일,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세계가 주목하는 한국미술의 역사와 현재를 조명하는 ‘K-미술, 세계를 날다’ 영상을 공개했다. 매달 마지막주 수요일은 국민 모두가 일상에서 보다 쉽게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정한 ‘문화가 있는 날’이다. 문화재 무료 개방, 영화·전시·스포츠 관람 할인 등 전국 문화시설에서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KB금융은 단색화 열풍과 국제 아트페어 개최 등 전 세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K-미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K-미술, 세계를 날다’ 영상을 제작했다. KB금융과 ‘한국 알림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함께 기획하였으며, 국내 1호 전업 도슨트인 김찬용 전시 해설가가 내레이션에 참여했다. 이번 영상은 단색화 열풍을 중심으로 민족 고유의 미의식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미술기법을 발전시켜 온 한국미술의 역사를 설명한다. 단색화(DANSAEKWHA)’는 우리말 고유명칭 그대로 불리는 화풍으로, 2010년대부터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1970년대 급격한 산업화와 서구화 속에서 전통적인 동양적 사유와 미감을 현대적으로 표현한 작품들로, 제한된 색조와 형태, 질감을 사용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