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비디오 플랫폼의 리더 픽스버스(PixVerse)가 최근 부산 ACFM-이노아시아(InnoAsia)에 처음 참가해 AI 영화 10편을 선보이고 이노아시아 섹션에서 첫 AI 부트 캠프를 론칭했다. 이 행사는 AI가 영화 제작자들에게 힘을 실어주면서도 전통적인 스토리텔링을 보완하는 방식을 보여줌으로써, 예술적 비전을 대체하지 않으면서도 창의적인 도구를 제공한다는 점을 입증했다.
전 세계에서 선정된 영화 10편
'픽스버스 AI 영화 글로벌 공모전: 부산에서 뽐내기'(PixVerse AI Film Global Submission: Showcase Your Work to Busan)를 통해 더 브릭스(The Bricks), 기요스미 시라카와(Kiyosumi Shirakawa), 미(Me), 소울 매터스(Soul Matters), YEIPHO 등 열 편이 선정되었다. 주제는 요양원 생활에 대한 시적 단편부터 실사와 AI의 실험적 결합, 인간과 기계의 의식에 대한 공상 과학적 탐험까지 다양했다.
창작자들의 국적은 이탈리아, 포르투갈, 중국 등이며 그 중에는 영화 산업 전문가도 있고 스토리텔링을 처음 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창작자들은 각자 픽스버스를 이용하여 아이디어를 컨셉에서 화면으로 구현하였다. 일부 영화 제작자들은 BIFF에 참석하여 상영회, 토론, 업계 네트워킹을 함께 하기도 하였다.
ACFM의 AI 부트 캠프
픽스버스는 또 아시아 콘텐츠 & 필름 마켓 기간에 AI 부트 캠프를 처음 개최하였다. 90명이 넘는 감독과 프로듀서, 신인 크리에이터들이 참가해 시네마틱 카메라 모션 시뮬레이션, 캐릭터 교체, 멀티 프레임 시퀀싱, 동기화 오디오 통합 등 멀티모달 콘텐츠 제작을 실습하였다.
사용자 중심 플랫폼
픽스버스는 전 세계 사용자가 1억 명을 넘어선지 오래다. 특히 한국에서 사용자가 급증하는 중이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360p 단편부터 시네마틱 4K 클립까지 신속하게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으며 특히 지적 재산권 침해 없이 업무를 전문가급으로 진행할 수 있다. 광고 대행사, VFX 스튜디오, 인디 영화 제작사, 콘텐츠 창작사 등에서는 픽스버스를 이용하여 제작 효율을 높이고, 누락된 장면을 완성할 수 있으며 창작의 저변도 넓힐 수 있다.
8월 초에는 시네마틱 카메라 제어, 멀티프레임 연속성, 사실적 결과물 도출이 가능한 PixVerse V5와 에이전트 제작 도우미가 출시되기도 하였다. PixVerse V5는 아티피셜 어낼리시스(Artificial Analysis)가 실시한 시험에서 이미지-비디오 벤치마크 부문 1위를 차지했으며 a16z의 50대 생성형 AI 소비자 앱 순위에서도 25위에 올랐다.
AI는 대체자가 아닌 파트너
스튜디오와 창작사에서는 PixVerse API를 대규모 동영상 생성 모델과 결합해 워크플로를 간소화하고, 제작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 일정을 단축하고, 배포 위험을 줄일 수도 있다. 공동 제작 프로그램과 기술 지원, 축제 노출, 크리에이터 리소스가 만나면 혁신이 촉진되고 스토리텔링의 가능성도 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