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이단상, 복잡계에 대한 이해 및 다국어 교육 증진을 통해 세상을 바꾸는 사람들 엄선

 

국제 자선 단체인 이단상 재단(Yidan Prize Foundation)이 2025년 이단상 수상자를 발표했다. 우리 윌렌스키(Uri Wilensky) 교수와 마마두 아마두 리(Mamadou Amadou Ly)는 각각 계산적 사고 능력을 함양하고 기초 교육의 장벽을 허무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교육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영예를 안았다. 우리와 마마두는 교육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협업하고, 기회를 공유하며, 방법을 탐구하는 데 힘쓰는 연구 및 실무 분야의 뛰어난 인재 커뮤니티인 이단상 수상자 위원회(Yidan Prize Council of Laureates)에 합류할 예정이다.

 

 

교육을 통해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세상을 바꾸는 사람들'

 

독립적인 이단상 심사위원단(Yidan Prize Judging Committee)이 뛰어난 전 세계 연구자와 실무자 중에서 두 명의 수상자를 선정했다. 교육에 대한 투자가 미진한 시대라 심사위원단은 혁신적이고 잠재력 있는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데 중점을 둔다. 2025년 이단상 수상자는 학생이 온전히 학업에 매진하고 세계 시민으로서 사회의 당당한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학생의 기초적 문해력 및 과학적 소양 증진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교육에는 무궁무진한 잠재력이 존재한다. 개인과 사회는 교육을 통해 끊임없이 배우고, 불확실성을 헤쳐나가며, 변화하는 세상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세계 발전의 기로에 서 있는 와중에도 이단상 재단은 교육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고수하고 있다. 이단상은 교육을 통해 가능성을 밝히고 더 밝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등대 역할을 하는 데 전력을 기울인다"라고 이단상 재단 설립자 찰스 첸 이단 박사(Dr Charles CHEN Yidan)는 전했다.

 

이단상은 교육 연구 및 교육 개발 분야에서 미래 지향적이고 혁신적이며 변혁적이고 지속 가능한 활동을 펼침으로써 세상을 바꾸는 사람에게 주어진다. 우리 윌렌스키 교수와 마마두 아마두 리는 각각 3천만 홍콩달러(미화 약 380만 달러)를 지원받게 되며, 그중 절반인 1천5백만 홍콩달러는 본인의 교육 프로젝트를 확대하거나 교육 규모를 늘리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비제한적 프로젝트 기금이다. 지금까지 이단상 재단은 50여 개 국가에서 세상을 바꿔 온 사람을 선정해 그들의 뛰어난 업적을 기리고 혁신적인 프로젝트 규모를 늘릴 수 있도록 총 5억 4000만 홍콩달러(미화 약 6920만 달러)를 지원했다.

 

체험적 탐구와 지식 창출을 통한 복잡성 이해

 

노스웨스턴대학교에서 학습 과학, 컴퓨터 과학, 복잡계 분야를 가르치는 2025년 이단 교육 연구상(Yidan Prize for Education Research) 수상자 유리 윌렌스키 교수는 제2의 로레인 H. 모튼 교수(Lorraine H. Morton Professor)로 불린다. 그는 복잡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여러 학문 분야의 지식을 연계하는 에이전트 기반 모델링(Agent-Based Modeling: ABM) 분야에서 쌓은 획기적 업적을 인정받았다. 그는 기후 변화, 전염병, 경제 불안정 등 복잡한 현상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유용한 넷로고(NetLogo)라는 무료 오픈소스 도구를 개발했다. 개별적인 여러 '에이전트'가 상호작용을 통해 대규모 패턴을 만들어내는데, 넷로고를 사용하면 그 원리를 보여주는 모델을 연구하고 개발할 수 있다. 이 도구는 다양한 교육 및 학술 환경에서 복잡한 문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일종의 보편적 언어 구실을 하므로 어린아이와 연구자들도 사용하기 수월하다.

 

이단 교육 연구상 심사위원장 안드레아스 슐라이허(Andreas Schleicher)는 가장 시의적절한 시기에 유리의 업적을 세상에 알리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우리 윌렌스키 교수는 계산적 표현으로 과학 및 사회 영역의 지식을 어떻게 재구성할 수 있는지 탐구한다. 그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는 학생은 비선형적인 복잡계를 이해하고, 오늘날의 상호 연결된 세상을 주도할 자신감과 주체성을 함양할 수 있다"라고 슐라이허는 평가했다.

 

기초적 문해력 다국어 능력 증진을 통한 학습 효과 개선

 

2025년 이단 교육 개발상(Yidan Prize for Education Development) 수상자 마마두 아마두 리는 ARED(Associates in Research and Education for Development) 대표이다. ARED는 마마두의 지휘하에 미취학 아동과 초중등 학생의 기초적 문해력 및 수리력을 크게 증진하는 이중 언어 교육 모델을 개발했다. 그는 아동이 배워야 할 언어와 아동이 알고 있는 언어를 함께 사용해 교육한 경우의 획기적인 효과를 입증하면서 서아프리카와 중앙아프리카 지역에 적합한 데다 확장도 가능한 이중 언어 교육 방식을 제시했다. ARED의 교재와 학습 자료는 공개 라이선스 방식이라 누구나 조기 학습 자원 네트워크(Early Learning Resource Network)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문화적으로 적합하고 지역 사회 중심적인 마마두의 접근 방식은 세네갈, 모리타니, 감비아 등 여러 국가의 국가 교육 정책에 영향을 미쳤다.

 

이단 교육 개발상 심사위원장 도로시 고든(Dorothy Gordon)은 마마두 리의 업적이 전 세계 교육의 형평성과 포용성 증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마마두 아마두 리의 다국어 교육과 관련한 선구적인 업적은 언어적, 문화적 정체성을 보호함과 동시에 전 세계 학생이 문해력을 증진하고 기회의 문을 열 수 있는 열쇠나 다름없다. 포용적이고 공평한 학습 환경을 추구하는 그의 부단한 노력이 아프리카를 비롯한 많은 지역의 교육 개혁을 촉진하고 있다"라고 도로시는 평가했다.

 

2025년 이단상 시상식은 12월 6일 홍콩에서 열린다. 그리고 연례 이단상 서밋(Yidan Prize Summit)도 12월 5일과 6일에 개최된다. 한편 2026년 이단상 후보자 접수는 2025년 10월부터 2026년 3월까지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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