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GS칼텍스, 문체부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 4회 연속 선정

GS칼텍스 예울마루 등 문화예술후원에 대한 꾸준한 기여 인정받아

 

GS칼텍스(대표이사 사장 허세홍)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인증하는 ‘2025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에 선정되었다고 14일 밝혔다. GS칼텍스는 2016년 첫 선정 후 4회 연속으로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 지위를 유지하며 국내 문화예술후원 대표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졌다.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은 문화예술후원법에 따라 3년마다 실시하는 엄격한 재인증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GS칼텍스는 이번 인증기관 선정을 통해 문화예술 후원 분야에서 보여준 지속적인 전문성과 성과를 인정받았으며 2028년까지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 지위를 유지하게 됐다.

GS칼텍스의 대표적 문화예술 사회공헌 사업으로는 2012년 개관한 GS칼텍스 예울마루가 있다. 세계적 건축가 도미니크 페로가 설계에 참여한 예울마루는 친환경 건축물로, 대극장(1,021석)과 소극장(302석), 전시실 4개, 분수광장, 산책로, 다도해정원, 전망대를 갖춘 남해안 최고 수준의 문화예술 복합공간이다.

GS칼텍스 예울마루는 다양한 공연·전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문화예술의 중심지 역할을 하며, 여수가 대표적인 관광 문화도시로 발전하는데 기여해 왔다. 2025년 상반기 기준 누적 1,990여 회 공연을 통해 91만 명 이상의 관객을 맞이했으며, 187회 전시를 통해 49만여 명에게 현대미술 감상의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3만 4천여 명이 참여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지역 문화예술 저변 확대와 미래 인재 양성의 토대 역할을 하고 있다.

2020년 여수 장도에 조성된 GS칼텍스 예울마루 창작스튜디오도 예술가들에게 무료 작업 공간을 제공하며 지역 문화예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곳은 하루 두 번 바닷물에 잠기는 진섬다리와 바다 전망을 갖춘 작업실, 그리고 전용 숙소를 완비한 독특한 창작 환경을 자랑한다. 이러한 특별한 공간에서 활동한 작가 9팀의 작품들은 최근 서울 금호미술관에서 개최된 GS칼텍스 예울마루 창작스튜디오 참여작가전을 통해 큰 주목을 받았다.

또한 GS칼텍스는 올해 4월 개관한 GS아트센터 운영을 후원하며 문화예술 지원 영역을 수도권까지 확장했다. GS아트센터는 문화예술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이라는 GS그룹의 비전을 구현한 대표적인 문화예술 공간이다. GS칼텍스는 이를 통해 그룹 차원의 사회적 가치 창출에 적극 참여하는 동시에, 기존에 추진해온 문화예술 저변 확대에도 더욱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지속적인 문화예술 후원 활동을 인정받아 GS칼텍스는 2024년에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한 기업에게 수여하는 최고 권위의 '메세나대상' 대통령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이번 재선정은 문화예술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의지를 보여주는 성과"라며 "지속적인 문화예술 후원으로 사회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미디어

더보기
대방건설, ‘라이트하우스’ 국내 최고 권위인 2025 굿디자인 어워드 동상 수상 대방건설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2025 굿디자인 어워드(GD)’에서 자사 주거 브랜드 ‘라이트하우스’가 본심을 통과해 굿디자인 선정(Good Design Selection)을 받은 데 이어, 최종 심사에서 동상(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수상으로 대방건설은 2022년 굿디자인 선정, 2023년 굿디자인 선정 및 동상 수상, 2024년 굿디자인 선정에 이어 올해도 굿디자인 선정과 동상이라는 두 가지 성과를 동시에 거두며, 4년 연속 국내 최고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에서 디자인 경쟁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됐다. ‘라이트하우스’는 지하주차장의 조도 개선과 이용자 안전성 향상을 위한 빛 기반 공간 디자인 솔루션이다. 단순한 조명기구를 넘어 지상과 지하를 연결하는 건축적 오브제로 평가받고 있다. 형태적으로는 박공형 실루엣의 투명한 구조체로, 지상에서는 ‘빛나는 집(Light House)’을 연상시키는 상징적 조형미를 갖추었다. 지하에서는 복층 폴리카보네이트 외피를 통해 확산된 빛이 공간을 부드럽게 채우며, 따뜻하고 안정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또한 상·하부 LED 모듈을 일체화한 구조로 설계되어 주간에는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