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비즈니스의 새 지평 연 CIIE 2025: 혁신, 포용, 신흥 시장 선도

2025년 11월 5일부터 10일까지 '네잎클로버' 형태의 국가전시컨벤션센터(National Exhibition and Convention Center, NECC)를 다시 한번 세계 비즈니스의 중심지로 삼아 제8회 중국국제수입박람회(China International Import Expo, CIIE)가 열렸다.

 

 

올해에는 스웨덴, 아랍에미리트(UAE), 콜롬비아, 나이지리아, 태국, 조지아 등 6개 주빈국이 4개 대륙의 대표로 박람회에 참가하여 개방적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에 대한 확고한 공동 의지를 표명했다.

 

새로운 전시 구역에서 혁신과 포용 장려

 

올해의 CIIE에서는 혁신을 촉진하고 보다 포용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 여러 가지 새로운 전시 구역이 사상 처음으로 마련되었다. 신설된 아시아 및 아프리카 국가 전용 구역에는 우대 정책과 무관세 혜택을 시행하여 소규모 수출 기업들이 세계 2위 소비 시장인 중국에 성공적으로 진입하는 데 도움을 주려는 취지에서 중국과 수교를 맺은 국가들의 제품이 중점적으로 전시되었다.

 

공동 번영을 위한 적극적인 개방 확대

 

제8회 중국국제수입박람회에는 155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온 최소 4108개의 기업이 자사 제품을 전시해 43만 제곱미터에 달하는 방대한 전시장을 빛냈다. 이번 박람회에는 총 67개 국가와 유관 조직이 참여했는데, 특히 17개 아프리카 국가는 나이지리아산 대두, 베냉산 파인애플, 부룬디산 커피 등 자국 고유의 제품을 출품하여 아프리카 제품의 다양성과 품질을 과시했다.

 

포럼에서 논의된 통찰과 세계 각국의 협력

 

박람회와 함께 열린 홍차오 국제경제포럼(Hongqiao International Economic Forum, HQF)에서는 개방에 중점을 둔 협력 강화와 통찰력 공유를 위해 전 세계 유력 인사들이 다시 한번 한자리에 모였다. 홍차오 국제경제포럼에서는 글로벌 개방 경제와 중국의 개방 정책을 심층적으로 분석한 2025년 세계 개방 보고서(World Openness Report 2025)와 최신 세계 개방 지수(World Openness Index)가 공개되었다. 이번 보고서에는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가 처음으로 집필에 참여해 전문성을 높인 데다, 다양한 국제기구의 참여로 시각이 한층 더 폭넓어졌다. 포럼 주제인 '새로운 기회를 위한 개방, 공동 미래를 위한 협력(Opening-up for New Opportunities, Collaborating for a Shared Future)'에 맞춰 다자간 협력 활성화와 디지털 혁신부터 환경친화적 개발과 개방 경제 구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25가지 병행 세션도 진행되었다.

 

제8회 CIIE는 시장 연계, 혁신 활성화, 포용적 성장 증진이라는 글로벌 사명을 재확인하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전 세계 각지에서 온 기업과 방문객은 이번 박람회에서 다양한 기회를 발굴하고 실현할 수 있었다.



미디어

더보기
대방건설, 송도국제도시 디에트르 시그니처뷰 단지 기후에너지환경부장관상수상 대방건설은 송도국제도시 ‘디에트르 시그니처뷰’로 제18회 2025 그린하우징 어워드에서 기후에너지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넓은 조경 면적과 자연지반 녹지 확대, 고품격 커뮤니티 조경 설계 등 친환경 설계의 우수성이 인정받은 결과다. 이 단지는 지난해 ‘아름다운 조경상’에 이어 2년 연속 친환경 부문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올해로 18회를 맞은 2025 그린하우징 어워드는 한국일보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 기후에너지환경부, 한국일보닷컴이 후원한다. 출품 공적서 심사와 주택산업 및 녹색에너지 소비 확산 기여도·인지도 등을 종합 평가해 총 8개 수상업체를 선정한다. 송도국제도시 디에트르 시그니처뷰는 지하 3층부터 지상 최고 48층으로 구성된 대규모 주상복합 단지로, 아파트 578가구, 아파텔 628가구, 근린생활시설 91호실을 갖추고 있다. 단지는 다양한 포장재와 공간 분할 설계를 활용해 자연 친화적인 보행 환경을 조성했으며, 소나무를 비롯해 사계절 내내 녹음을 유지하는 상록수, 계절감을 전달하는 낙엽수와 관목류 등을 식재해 조화로운 경관을 연출했다. 또한 중앙광장, 쉼터, 수공간 등 입주민을 위한 차별화된 여가 공간과 함께 수영장, 키즈룸, 스크린골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