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L테크, 최신 보고서 발표…결제 산업 AI 전환 속도 빨라지지만 안전장치와 신뢰는 부족

조사 결과 99%가 AI 사용 중이지만, 경영진 91%가 위험성 우려…60%는 AI 사기 탐지 비효율적이라고 응답

 

 

글로벌 기술 선도 기업인 HCL테크(HCLTech)(NSE: HCLTECH.NS) (BSE: HCLTECH.BO)가 최신 결제 산업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결제 산업이 AI 기반의 자율적(autonomous) 결제 환경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지만, 신뢰 부족, 규제 준비 미흡, 레거시 시스템의 한계 등으로 인해 중요한 과제에 직면해 있음을 보여준다.

 

이 보고서는 AI가 원활한 고객 경험과 사기 방지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데 필수적이지만, 조직은 이를 책임감 있게 배포하기 위한 거버넌스 및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역설을 강조한다. 조사 대상 중 거의 절반(49%)이 공식적인 AI 정책 없이 운영되며, 환각, 합성 사기, 데이터 유출에 대한 우려가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 특히 유럽 본토의 경우, 경영진 가운데 향후 결제 산업의 변화에 대해 충분히 준비됐다고 응답한 비율은 19%에 불과했다.

 

추가 주요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AI는 이미 보편화됐지만, 신뢰는 부족하다. 조직의 99%가 결제 운영에 AI를 사용하고 있지만, 경영진의 91%가 위험성을 우려하고 있다. 60%는 현재 사용 중인 AI 사기 탐지 도구가 효과적이지 않다고 답했다.
  • 미래에 자율 결제 전환을 기대하지만, 리더들은 준비되지 않았다. 조직의 절반 이상(52%)이 18~24개월 이내에 자율 시스템을 갖출 것으로 예상하지만, 이 체계를 완전히 구현한 기업은 17%에 불과하다.
  • 혁신은 앞서가지만, 현대화는 뒤처졌다. 경영진의 절반 이상(52%)이 현재 혁신 전략을 실행 중이고, 58%는 기존 방법을 개선하기 보다는 혁신적인 방식 채택을 선호하지만, 혁신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실시간 데이터 시스템을 갖춘 기업은 20%에 불과했다.
  • 고객의 기대가 변화 속도를 가속화한다. 경영진의 87%가 실시간 결제 기능을 제공하지 못할 경우 고객을 잃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 유럽은 AI 도입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며 준비성이 뒤처진다. 유럽 대륙의 경영진 중 12%는 에이전트 AI의 장기적 가치에 회의적이며, 57%는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보다 기존 제품을 반복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선호한다.

 

스리니바산 세샤드리(Srinivasan Seshadri) HCL테크 최고성장책임자 겸 금융 서비스 부문 글로벌 총괄은 "결제 업계 리더들은 혁신을 수용하고 있지만, 야망과 실제 준비 수준 간의 격차는 극명하다"며 "이 연구는 진화하는 결제 환경에서 성공하기 위해 책임 있는 AI 거버넌스, 인프라 현대화, 전략적 명확성이 필요함을 강조한다"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미디어

더보기
현대엔지니어링, ‘제23회 한국색채대상’ 건축∙인테리어 부문 수상 현대엔지니어링(대표이사 주우정)이 한국색채학회에서 주관하는 ‘제23회 한국색채대상’ 건축∙인테리어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5일(금) 밝혔다. 한국색채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학술단체인 한국색채학회가 주관하는 국내 유일의 색채 관련 시상식으로, 도시경관, 환경, 건축, 인테리어 등 사회문화예술 전 영역에 걸쳐 색채분야 우수 사례를 선정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번 시상식에 ㈜데코피아와 함께 디자인한 ‘힐스테이트 소사역’ 외관 디자인을 출품해, 건축·인테리어 부문에서 ‘RED(혁신)상’을 수상했다. ‘힐스테이트 소사역’은 인천과 서울을 잇는 경인로에 위치해 부천의 새로운 관문으로 자리매김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 공간이 도시의 새로운 얼굴로서 도시 간 맥락을 이어주고 정체된 지역 환경을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전체적인 외관은 어두운 톤의 주조색과 보조색으로 차분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했으며, 커튼월의 유리 마감과 태양광발전시스템(BIPV), 저층부의 벽돌과 석재 등 다른 질감의 소재들로 조화를 이루며 묵직한 대비를 구현했다. 반면, 내부 포디움 공간은 단지 전체에 리듬과 생기를 불어넣을 수 있도록 따뜻한 아이보리 톤의 석재 마감과 밝은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