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광저우자동차그룹 쿼크 전기 구동 시스템, 세계 최초 DAkkS ASIL D 기능 안전 및 정보 보안 통합 인증 획득

최근 광저우자동차그룹(GAC)이 독자 개발한 쿼크 전기 구동(Quark E-Drive) 파워트레인 도메인 컨트롤러 시스템이 독일 국가 인증 기구인 DAkkS로부터 세계 최초로 ASIL D 기능 안전 및 정보 보안 심층 통합 부문의 이중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인증은 세계적인 공인 인증 기관인 SGS-CSTC 표준 기술 서비스(SGS-CSTC Standards Technical Services Co., Ltd.•SGS)의 평가를 거쳐 발행됐다.

 

 

ISO 26262는 자동차 기능 안전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공인된 핵심 표준이다. 이 프레임워크 내에서 ASIL D는 자동차 안전 무결성 수준 중 최고 등급을 의미하며, 안전과 직결되는 결함에 대해 0에 수렴하는 엄격한 허용 오차를 요구한다. DAkkS가 인정한 ASIL D 인증을 획득했다는 것은 해당 제품이 자동차 안전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가장 높은 표준을 충족했음을 의미한다.

 

이번에 인증을 받은 쿼크 전기 구동 파워트레인 도메인 컨트롤러 시스템은 2025년 2월부터 양산에 들어갔으며, 현재 GAC의 브랜드인 하입텍(HYPTEC)과 아이온(AION)의 다양한 모델에 탑재되고 있다. 단일 메인 제어 칩을 사용한 심층 통합 기반의 업계 최초 전기 구동 파워트레인 도메인 시스템인 이 솔루션은 칩 개수가 획기적으로 감소하면서 칩 수준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고장 위험을 최소화하고, 모터 제어 효율을 최대 99.9%까지 끌어올렸다. 이번 인증을 통해 GAC는 ISO 26262:2018 기능 안전 및 ISO/SAE 21434:2021 정보 보안 표준을 엄격히 준수하며 시스템의 전체 제품 개발 수명 주기를 완료했음을 공식 인정받았다.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GAC 기술 연구 센터(GAC Technology Research Center)는 SGS 전문가들과 긴밀히 협력했으며, 기술적 타당성과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보장하는 동시에 모든 개발 단계에서 안전 설계를 강화했다.

 

SGS 중국의 자오후이(Zhao Hui) 부사장은 "GAC는 이번 인증 획득으로 강력한 팀워크와 탄탄한 개발 시스템을 증명했다"면서 "쿼크 전기 구동 시스템의 안전성을 지원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더욱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번 이정표는 전기 구동 시스템 안전 분야에서 GAC가 거둔 중대한 돌파구이며, 지능형 전기차 산업의 새로운 글로벌 기준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
BNK금융그룹 자추위, 부산은행 등 자회사 CEO 최종 확정 BNK금융지주 자회사CEO후보추천위원회(이하 자추위)는 BNK부산은행, BNK캐피탈 등 자회사 6곳의 CEO를 최종 확정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대표이사 선임은 BNK금융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미래 변화 추구』 라는 경영 방향에 주안점을 두고, 각 자회사의 특성과 경영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절차에 따라 진행됐다. 자추위는 주요 사업 추진 실적과 경영전략·미래 비전, 경력 사항, 평판 조회 결과 등을 바탕으로 △그룹 및 자회사에 요구되는 핵심 역량 △리더십과 비전 제시 능력 △금융업 전반에 대한 전문성과 경험 △청렴성 및 윤리의식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부산은행 차기 은행장으로 선임된 김성주 대표는 은행·지주·비은행을 두루 거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경영 역량을 갖춘 인물로 평가됐다. 지역 기반 영업 경쟁력 강화와 안정적인 수익 구조 확립에 강점을 보였으며, 건전성 관리와 내부통제 체계 고도화, 디지털 금융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측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BNK캐피탈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된 손대진 대표는 부산은행 영업 부문을 담당해 온 부행장 출신으로, 여신 영업 전반에 대한 높은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