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도바, 제46회 세계 포도 및 와인 총회 개최

1인당 포도밭 밀도가 가장 높은 나라

와인의 나라 , 몰도바

 

올해 세계 포도 및 와인 총회(World Congress of Vine and Wine)가 사상 처음으로 몰도바 공화국에서 개최된다. 몰도바는 전 세계에서 1인당 포도밭 면젹이 가장 높은 나라로, 100명당 포도밭이 4헥타르에 달한다. 몰도바의 총 포도밭 면적은 약 11만 헥타르에 이르며, 세계 20대 와인 생산국이자 14번째로 큰 와인 수출국이다.

 

 

2024년 몰도바는 1억 4400만 리터의 와인을 수출했으며, 수출액은 미화 2억 3400만 달러에 달한다. 몰도바 와인은 73개국으로 수출되며 전체 수출의 절반은 유럽 시장으로 향한다. 몰도바에서 와인은 단순한 산업이 아니라 국가의 정체성이자 역사, 경제의 일부다. 지난 몇 년 동안 와인 부문은 높은 품질과 개선된 와인 관광 인프라 덕분에 크게 성장했다. 몰도바에는 현재 250개 이상의 와이너리가 있어 전 세계 방문객에게 훌륭한 와인과 잊지 못할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몰도바는 진정한 '떼루아'와 오랜 전통뿐만 아니라 최근 수십 년 동안 쌓아온 인지도 덕분에 세계 와인 업계에서 확고한 명성을 구축했다. 지난 5년 동안 몰도바 와인은 베를리너 와인 트로피(Berliner Wine Trophy), 문두스 비니(Mundus Vini), 디켄터 세계 와인 어워즈(Decanter World Wine Awards), 브뤼셀 국제 와인콩쿠르(Concours Mondial de Bruxelles) 등 세계 유수의 대회에서 수천 개의 메달을 획득했다. 이러한 수상 경력을 바탕으로 몰도바는 국제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고품질 와인 생산국으로 자리 잡았으며, 가장 까다로운 와인 전문가들의 찬사를 받았다.

 

몰도바 와인의 해외 홍보에서 중요한 전환점은 2013년 국가 포도•와인청(National Office of Vine and Wine, ONVV)의 설립과 함께 국가 브랜드 '몰도바 와인: 예상치 못한 위대함(Wine of Moldova: Unexpectedly Great)'의 출범이었다.

 

제46회 세계 포도 및 와인 총회는 2025년 6월 16일부터 20일까지 몰도바 키시나우의 공화국 궁전에서 개최된다. 이번 총회에는 국제포도•와인기구(International Organisation of Vine and Wine, OIV)의 51개 회원국에서 온 전문가, 연구자, 와인메이커, 와인 양조학자, 생산자, 정책 입안자 등 300명이 모여 글로벌 와인 산업의 미래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또한 몰도바에서 가장 유명한 와이너리 13곳을 대상으로 한 기술 견학에도 참여하며, 광대한 터널과 훌륭한 와인으로 유명한 세계적인 지하 와인 도시 크리코바에서 열리는 축제 만찬을 즐길 수 있다.

 

이 행사는 국제포도•와인기구(OIV)몰도바 농업식품산업부(Ministry of Agriculture and Food Industry of Moldova)국가 포도•와인청(ONVV)과 협력해 주관한다. 몰도바는 2001년 4월 3일 OIV에 가입했으며, 독립국가연합(CIS) 국가 중 최초의 가입국이다. 2024년 OIV는 창립 100주년을 기념하며, 몰도바에서 열리는 이번 총회는 새로운 100년의 시작을 알리는 의미를 가진다.

 



미디어

더보기
롯데건설, ‘제18회 대한민국 소통어워즈’ 2년 연속 대상 수상 롯데건설의 유튜브 채널 ‘오케롯캐’가 지난 13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18회 대한민국 소통어워즈’에서 ‘대한민국 소셜미디어대상’ 건설·아파트 브랜드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으로, 일회성 유행이나 단기적 인기가 아닌, 꾸준하고 진정성 있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노력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대한민국 소통어워즈’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KICOA)가 주관, 산업통상자원부, 대한민국 국회가 후원하는 국내 대표 커뮤니케이션 시상식이다. 소통지수·콘텐츠경쟁력지수·VOC(고객의 소리)·운영성 등을 종합 평가해 수상 기업을 선정하며, 올해로 18회를 맞았다. 롯데건설은 이번 시상에서 건설/아파트 부문 최고상인 대상을 수상하며 ‘지속적 신뢰 소통’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았다. 이번에 수상한 ‘오케롯캐’는 롯데건설이 단순한 기업 홍보가 아닌 브랜드 소통형 채널로 운영해왔다. ‘Build Home, Beyond House(집을 넘어, 삶의 가치를 짓다)’라는 브랜드 철학 아래, 아파트를 단순한 상품이 아닌 삶과 경험의 이야기로 풀어내며 정기적인 콘텐츠를 바탕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해왔다. 이러한 방향성은 다양한 콘텐츠에서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