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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금융 범죄 막는 AI 솔루션 ‘FAME’ 출시

통신 데이터 기반 AI 보안 플랫폼 내놓고 첫 ‘고객사’ 신한카드와 공급 계약 체결

 

SK텔레콤(대표이사 CEO 유영상)이 사이버금융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AI 보안 솔루션 ‘FAME’을 출시하고, 신한카드와 첫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FAME(Fraud Detection AI for MNO & Enterprise)’은 SKT가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기반 AI 보안 플랫폼이다. 위치나 전화∙문자 같은 통신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각종 부정 거래 등 금융 사기 패턴을 실시간 탐지 및 예방한다.

 

SKT는 특히 금융권∙공공기관∙기업 고객이 각자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과 FAME을 연동해 고객 피해를 사전 차단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한층 강화된 안전성을 담보할 예정이다.

 

FAME의 첫 고객사는 신한카드(대표이사 박창훈)이다. 양사는 최근 FAME 공급 계약을 맺고 통신∙금융 데이터를 결합, 고객 보호 수준을 획기적으로 높이는데 뜻을 함께 했다.

 

특히 이번 공급 계약을 통해 날이 갈수록 기승을 부리는 보이스피싱 범죄를 예방함에 있어 큰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가령 고객이 보이스피싱 의심 통화 중이거나 통화 직후 금융거래를 시도할 경우, FAME으로 이상 징후를 감지하고 즉시 거래를 차단하거나 경고 메시지를 발송해 금전 피해를 막을 수 있다.

 

SKT 관계자는 “신한카드가 기존 써온 악성 앱 탐지 기능에 더해, FAME을 활용함으로써 통화로 피해자를 압박하는 이른바 ‘가스라이팅’ 방식의 피싱 범죄를 줄일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SKT와 신한카드는 앞서 지난해 11월, 금융범죄 예방 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관련 기술을 선제적으로 시험 적용한 바 있다.

 

카드 도난∙분실 시 부정 사용을 방지한 것이 대표적인 성과다. 고객이 잃어버린 신용카드의 사용이 확인될 경우, 기존엔 유선 질의응답이나 현장 조사∙출동 등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보상이 가능해 불편함이 컸다.

 

FAME 솔루션 도입 이후에는 고객 동의 하에 승인된 가맹점 위치와 실제 고객 휴대폰 위치를 실시간 비교해 자동 보상 판정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고객의 신고 부담과 불편을 크게 줄이며 올해만 9월까지 2500여건의 도난 분실에 활용됐다.

 

또한 같은 신용카드로 서울, 대구, 부산 등 원격지에서 짧은 시간 동안 여러 번 결제를 시도하는 경우 휴대폰 위치 정보 등을 교차 검증해 이상 거래 여부를 보다 정확히 판별할 수 있게 했다.

 

SKT는 향후 다양한 고객사를 대상으로 FAME 솔루션 등 금융 범죄를 예방할 AI 기술을 공급해 금융사들의 보안을 한층 높이는데 기여할 전망이다.

 

박준 SKT AI인텔리전스 사업본부장은 “금융업계를 선도하는 신한카드와의 협력으로 고객이 더욱 안심하고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게 돼 기쁘다”며 “FAME 공급으로 통신∙금융 데이터를 결합해 금융 보안을 한 차원 높이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문일 신한카드 소비자보호본부장(CCO)은 “이번 FAME 도입은 고객의 금융 생활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든 혁신적 조치”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보안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업계 표준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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